47페이지 내용 : 미국 뉴욕& 뉴욕 시티 발레 유럽 중소 도시 오케스트라가 공적 지원으로 자생하는 사례는 적지 않 지만, 발레단은 일정 규모 이상의 도 시를 배후에 두지 않으면 자립 자체 가 불가능하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대규모의 무용수를 유지하며 공연을 제작하려면 대형 오페라하우스, 도 시 재정, 관객층이 뒷받침돼야 한다. 유럽인이 이주한 미국의 경우 특히 소도시 발레단은 발족 자체가 어려 웠다. 미국의 산업화·근대화가 진전되면 서 시민 계층은 경제적 기준으로 분 화됐고, 발레는 중산층 청소년의 적 절한 계급적 행동을 대변하고 문화 적 야망을 익히는 수단으로 변질됐 다. 20세기 중반까지 미국 대도시에 서 발레는 백인 중산층과 상류층 아 동에 국한해 수업이 이뤄졌다. 해당 그룹 아동은 우아함과 예의, 적절한 신체 자세와 성역할을 발레 교육으 로 함양했다. 그러나 이들이 발레를 배운다고 바로 전문 무용수로 직행 하는 사례는 드물었다. 발레 습득 과 정 자체가 고되고, 사고가 잦으며, 전 문 무용수로 오래 활동하기 힘들고,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어려운 점에서다. 당시 발레는 백인 중산층 청소년이 계급적으로 즐기는 순수 유희였다. 전문 무용수 양성 관점의 미국 발 레 역사는 19세기 후반 유럽 이민자 들과 투어 컴퍼니가 유입된 뉴욕에 서 시작한다. 본격적인 클래식 발레 보급은 1883년 메트로폴리탄 오페 라하우스Metropolitan Opera House가 건 립되면서다. 뒤이어 20세기 초, 발 레학교와 소그룹의 자생적 발레단 이 생기면서 지역에 발레 관객층이 형성됐다. 뉴욕에 발레 붐을 일으 킨 주역은 안무가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이다. 도시의 무용·예술 애 호가가 1948년 창단한 발란신의 뉴 욕 시티 발레New York City Ballet, NYCB의 행보에 함께했고, 나아가 소규모 발 레단이 세계 컨템퍼러리 발레의 중 심에 오르는 데 관객군이 동반자 역 할을 했다. 뉴욕 예술 애호가 그룹의 야심은 유 럽 발레단의 명성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미국만의 색채를 풍기는 발 레단을 갖자는 것이었다. 발란신 과 공동 창립자 링컨 커스타인Lincoln Kirstein은 NYCB를 클래식 발레의 한 계를 뛰어넘는 기관으로 성장시키고 자 했다.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 을 거치며 뉴욕 예술계는 황폐해졌 으나, 이들의 노력 덕분에 뉴욕 시티 발레는 크리스마스 시즌 발란신 버 전 호두까기 인형 으로 위기를 정 면 돌파했다. 20세기 중반 미국은 제롬 로빈스 Jerome Robbins ·마사 그레이엄Martha Graham·앨빈 에일리Alvin Ailey 같은 거 장 안무가를 배출했고, 이들의 움직 임 접근 방식은 발레의 어휘와 문장 을 풍부하게 했다. 특히 NYCB는 20세기 중반 이후 컨템퍼러리 발레 의 발흥을 주도했고, 과실은 시민과 나눴다.20세기 중반 이후 미국 발레 는 당대 사회 조류를 반영하도록 각 색됐고 다양한 문화적 긴장을 통합 할 만큼 유연해졌다. 2008년 금융 위기부터 코로나19 팬데믹까지 복 합적인 위기가 뉴욕에 들이닥쳤지만 도시의 여타 예술계처럼 뉴욕 시티 발레 역시 다양성과 포용성 논의를 멈추지 않았다. 사회와 예술 변화를 반영하는 글로벌 트렌드의 축소판이 바로 지금 뉴욕시의 발레 생태계다. 뉴욕 맨해튼 도심 내 위치한 링컨센터의 풍경 ©Iñaki Vinaixa/Lincoln Center 뉴욕에 발레 붐을 일으킨 조지 발란신 안무 호두까기 인형 ©ErinBaiano/NYC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