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이행기준
세종문화회관 고객서비스 헌장 및 이행 표준
세종문화회관은 고품격 문화예술 서비스로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하며, 최상의 안전시설로 고객을 소중히 모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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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고객에 대한 안내
- 가. 세종문화회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 표지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이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세종문화회관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친절과 미소로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다. 공연 및 전시 관람객들을 위하여 세종문화회관 서비스플라자에서 안내 및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라. 다른 고객님을 응대하는 중일 경우, 사전 양해를 구하고 고객님을 맞이하겠습니다.
- 마. 고객님께서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다른 직원들이 안내하겠습니다.
- 바. 노약자 및 장애인 고객님께서 방문하실 경우에는 안내 직원이 1:1로 동행하여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사. 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하겠습니다.
- 전화문의에 대한 안내
- 가. 세종문화회관은 전문 상담사를 통하여 고객의 전화문의에 대해 신속하게 응대 및 정확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나. 전화 응대는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다. 전화 문의 고객에 대해 “안녕하십니까? 세종문화회관 000팀, 000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라.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전화 문의 고객의 성함,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로 전달하여, 업무일(24시간) 이내에 다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 전화 응대를 마칠 때에는 “더 도움드릴 사항 없으십니까?라고 추가 문의사항을 여쭙겠습니다.
- 바. 고객님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3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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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가. 홈페이지 및 직접 방문을 통하여 세종문화회관 운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보 공개 절차에 따라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 나. 세종문화회관의 주요 사업과 공연 및 전시에 관한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수시로 배포하겠습니다.
- 다. 세종문화회관의 다양한 운영 사항은 홈페이지 세종소식 및 문화공간 175 를 통해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라. 세종문화회관 회원분들을 대상으로 E-mail 소식지를 월 1회 발송하여 이용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마. 세종문화회관과 관계된 각종 정보 공개에 대한 고객님의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요 정보를 분기별로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 바. 세종문화회관의 서비스이용 및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알게 된 고객님의 개인신상정보와 기관의 기밀 사항에 관한 비밀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겠습니다.
- 사. 고객의 권리 제도를 시행하고 이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 고객 접점 곳곳에 고객의 권리 전문을 부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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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하고 투명한
시민 고객서비스 구현- 가. 세종문화회관은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여 청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나. 청렴계약제를 실시하고 이를 적극 홍보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다.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 <고객의소리>를 통해 부조리신고 등을 접수하여 부정 부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
- 라. 모든 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기하고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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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및 보상방법
- 가. 고객님들의 불만족이나 민원 제기의 편리성을 위하여 홈페이지와 접점마다 의견수렴 창구를 개설 및 운영하여 관리하겠습니다.
- 나. 고객님들이 불만족이나 민원을 제기하실 경우, 즉시 원인을 파악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다. 고객님들께서 제언한 사항에 대하여 업무 개선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라. 고객님들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편을 느끼셨을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문화나눔석을 드리겠습니다.
- 1) 세종문화회관의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담당직원의 실수로 업무처리를 위해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2) 기타 업무처리과정에서 담당직원의 부당한 대우나 불편을 초래하게 하였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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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가.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월별로 실시하고, 이에 대한 평가 및 분석결과를 분기별로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업무개선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나. 고객 접점 모니터링 및 전화 모니터링을 년 2회 이상 실시하여, 직원의 고객 응대 및 전화 응대 태도를 점검하고 그 실적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 제공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견 반영을 위하여 고객패널 등을 활용한 모니터링을 분기별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지 및 개선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라. 직원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고객 접점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 4시간이상 인당 CS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운영 및 실적을 공지하겠습니다.
- 마. 노약자, 여성 및 어린이들의 화장실 이용 편리성을 높이기 위하여 관련 편의용품을 구비 및 1일 2회 이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 바. 장애인을 위한 좌석을 최대한 확보하고, 해피콜 서비스를 수행하여 고객님들의 편안한 시설 이용 및 만족 여부를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 식음료 시설에 대한 위생 및 품질 관리를 위하여 월 1회 이상 모니터링 및 분기별 위생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아. 객석, 로비, 공기질, 냉난방 온도 관리에 대한 권고치 이행율을 월 1회 이상 관리하여 쾌적한 시설이용 환경은 조성하겠습니다.
- 자. 화재 사고 사전 예방 조치를 년 2회 이상 수행하고, 안전 요원을 배치하여 안전한 시설이용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차. 소방안전 교육을 현장에서 년 2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님들의 안전한 시설 이용 및 비상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